건강칼럼
최근 우리 주변에 부쩍 많이 보이는 것 중 하나가 '커피전문점'입니다.
스타OO, 커피O등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데 이런 곳을 가는 것이 하나의 문화처럼 되어 도넛이나 쿠키, 조각케이크과 함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식사의 여부와 상관없이 이런 것들을 자주 먹어야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정도로 '단맛 중독' '탄수화물 중독'에 빠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탄수화물 중독은 포도당, 액상, 과당 등의 정제 탄수화물이나 흰쌀, 밀가루 등 도정곡류로 만들어진 음식에 중독된 것을 말합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부족해지면 쉽게 피곤해지고 근육량이 감소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비만, 성장 저하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흰쌀, 흰밀가루, 설탕 등 정제된 탄수화물은 포만감을 쉽게 유발하기도 하지만 ▶ 위장에서 소화, 흡수되는 시간도 짧기 때문에 음식 섭취 후 혈당치가 급격히 올라 갑니다. ▶ 급격히 올라간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이 과잉 분비되면 혈당치는 빠르게 내려가게 됩니다. ▶ 급격히 떨어진 혈당치는 우리몸을 무기력하게 하고, 예민해지는 등 저혈당 증상 때문에 다시 단맛을 찾게 됩니다.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면서 과식, 인슐린 과다분비로 인한 지방 축적 등으로 인해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체크해 보세요!
□ 흰쌀밥만 먹는다 □ 과자,빵,인스턴트 커피 등 단 음식 없이는 일하기가 어렵다. □ 식사 후 단맛이 나는 디저트를 찾게 된다. □ 스트레스를 받으면 초콜릿, 과자 등 단것을 먹는다 □ 하루에 커피 3잔 이상 마신다. □ 식사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허기를 느낀다. □ 빵, 떡, 면을 밥 보다 좋아한다. |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