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목디스크"
목디스크의 원인
예전에는 허리 디스크가 주로 문제가 되었던 것에 비해 요사이는 목 디스크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많이 늘었습니다.
이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일 큰 원인은 컴퓨터의 보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컴퓨터를 오래하게 되면 자연히 모니터를 향해 몸이 기울어지고 얼굴이 모니터로 빠져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자판을 치다보면 팔을 들고 있게 되므로 이 자세 또한 목과 어깨에 힘을 주는 자세로 목의 근육에 무리를 가져오게 됩니다.
원래 목은 C자형의 완만한 커브를 그리면서 목뼈의 중심축이 수직선과 일치하는 것이 정상인데 컴퓨터를 오래 하게 되면 머리가 어깨보다 앞으로 쏠리면서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기위해 목뼈가 일자형으로 서서 버티게 됩니다. 이것이 일자목입니다.
이렇게 오래 지내게 되면 목뼈와 목뼈 사이의 디스크에 심한 압박이 주어지면서 디스크가 빠져나오게 되는데 이때 척수나 신경근이 눌리게 되어 심한 통증이나 마비 또는 감각의 이상이 생기며, 팔에 힘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는 습관적으로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이나 턱을 괴고 앉아있는 자세, 걸을 때 목을 빼고 하늘을 보며 걷거나 고개를 숙이고 땅을 보며 걷는 습관, TV를 볼 때 쪼그리고 앉아서 넋을 놓고 보는 자세, 체중 과다로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없는 경우나 너무 말라서 몸을 지탱하고 서 있을 기력이 없어서 등이 굽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또, 사고 등의 외부충격으로 목뼈나 디스크에 손상이 온 경우나, 심한 운동으로 목에 지속적으로 충격이 가해진 경우에도 생기기 쉬우며, 정신적인 긴장으로 목과 어깨가 긴장되어 굳은 경우 등의 원인도 있다. 잠을 잘 때 잠자리가 불편하거나 베개가 맞지 않아 고생하기도 하고, 자고 나면 목이 뻣뻣한 증상이 반복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는 MRI나 CT, 또는 X-Ray 등의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MRI나 CT에서는 디스크가 빠져나와 신경을 누르고 있는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X-Ray 검사에서는 목뼈와 목뼈 사이의 간격을 보고 좁아진 곳을 찾아 그곳에 있던 디스크가 밖으로 빠져나왔을 것이라 추정하여 진단합니다.
증상은 허리디스크와 비슷하며, 단지 허리디스크에서는 다리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어깨와 팔로 나타난다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목디스크의 증상으로는 뒷목과 어깨 뒤쪽의 통증이 가장 흔하며, 디스크의 위치에 따라 어깨와 팔, 손의 통증이나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척수에 손상을 줘서 다리의 힘이 약해지거나 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목에는 불편함이 없으면서 어깨와 팔에만 증상이 있는 경우도 많다.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뒷목의 통증과 어깨 결림, 팔의 저림, 감각 둔화, 무력함 등의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거나, 심했다 덜했다 하기를 반복하며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판단하기가 쉽지 않아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물게 목디스크가 중증으로 발전할 경우에는 중추신경 마비로 인한 호흡곤란, 전신마비 등의 치명적인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 이외에도 일상에서 목디스크로 의심할 만한 증상들은 다음과 같으므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한의원이나 병원을 찾아 검사와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목이 뻣뻣할 때가 자주 있다.
2. 목 뒤에 혹이 난 것처럼 튀어나와 있다.
3. 자고나면 뒷목이나 어깨, 팔에 통증이 있다.
4. 손가락에 부분적인 감각 이상이 있다.
5. 글씨를 쓰거나 물건을 들 때 쥐는 힘이 약한 것 같다.
6. 팔에 힘이 없을 때가 있다.
7. 팔이나 손에 저린 증상이나, 찌릿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8. 팔 전체가 아프기보다는 한쪽 팔이나 손의 특정 부위에만 이상 증상이 있다.
9. 팔에 힘이 없으며, 다리에도 힘이 없어 계단을 오르내릴 때 다리가 휘청거린다.
목디스크의 치료
수술하지 않고, 한방으로 치료!목디스크를 치료하는 데에는 크게 수술하는 방법과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거의 대부분의 목디스크는 한의원이나 병원에서 치료만 잘 받으면 수술하지 않고도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한방에서는 침, 뜸, 한약, 봉침, 약침, 추나 요법, 척추 교정, 한방 물리치료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침이나 봉침, 약침 등은 기혈을 순환시키고, 목과 어깨의 근육과 인대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데에 효과가 좋으며. 추나나 척추교정 요법은 목의 곡선을 원래의 C자 형태로 되돌려 줄 수 있어 목뼈 자체를 직접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약은 개인의 몸상태와 체질등을 고려하여 처방되는 맞춤한약으로 몸 전체의 기능을 회복시키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며, 근육과 인대를 강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예방법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바른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