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불시에 찾아오는 곤란함_과민성 대장증후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8.0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321
내용


불시에 찾아오는 곤란함 _ 과민성 대장증후군


긴장되고 두려운 상황에 처했을때, 배가 사르르 아파오면서 설사나 가스가 나오는 등의 증세가 있는 경우를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말 그대로 장이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여 복통,복부팽만,가스,설사, 또는 변비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어 흔히'신경성'이라고 합니다. 보통 복통형, 변비형,설사형 그리고 변비와 설사를 계속해서 오가는 복합형을 분류합니다.


질환의 특성상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상황이 수시로 발생하기 때문에 당사자는 미칠 노릇입니다. 직종 선택에도 심리적 제한이 생기고, 사회적 자신감이 하락할 정도 입니다.




감정에 민감한 기관

우리 몸의 기관 중에 감정에 가장 민감한 기관이 바로 대장입니다. 정상적인 사람도 강한 스트레스나 감정의변화가 있으면 내장 운동을 조율하는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져 정상적인 대장운동이 어려워져 변비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는데 신경이 예민한 사람은 사소한 감정변화에도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져서 정상적인 대장 운동에 지장이 오고 그로 인해 갑자기 설사나 변비가 생기는 것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인 것이다.



한의학적 원인과 치료

아직까지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나 신경과민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외에도 체질과 장 기능 자체가 약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습열,비허,신허 등도 한의학에서는 그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의 경우,장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장내 독소를 배출하는 방법을 통해 치료합니다. 무엇보가 한방에서는 장 기능 회복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의 핵심으로 생각하고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치료를 실시합니다

환자의 체질과 상태를 고려한 맞춤 한약처방, 복부의 경혈에 침을 놓아 복부 운동을 증진 시키고 대장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침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증상 개선에 좋은 음식

설사가 잦을 때 : 밤, 연근, 감, 곶감, 매실

변비가 잦을 때 : 사과, 매실,호두,참깨,참기름,참마,고구마,우엉,근대,
                       양배추

피해야 할 음식 :  장에서 발효되기 쉬운 호박,탄산음료,육류(특히 닭 껍질)
                        크림,치즈,버터,마가린,식용유,
                         커피,홍차,고추,아이스크림,초콜릿,차가운우유



과민성 대장 증상에 특효 '마'

마는 위장관의 운동을 조절하고 소화력을 향상시킵니다. 마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한데 식이 섬유소는 소장의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대장까지 도달하기 때문에 대장에 있는 유익한 균은 활성화하고 장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한의원에서 잘 치료하는 위장 질환

역류성식도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입냄새,담적,위하수, 위무력,기능성 소화불량,속쓰림,변비, 장염, 크론병, 궤양성대장염,위염,장염,각종 속쓰림증상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