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어깨 관절 통증

작성자
김현수한의원
작성일
2016.07.2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859
내용



어깨 관절 통증



허리통증 다음으로 많이 생기는 어깨통증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병 빈도가 높아집니다. 가벼운 통증은 진통제 등으로 결딜 수 있지만 원인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 통증에 시달리수 있습니다.


어깨는 다른 관절보다 조금 더 복잡합니다. 어깨는 팔의 정밀한 운동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팔,어깨뼈의 연관성과 쇄골, 늑골과도 밀접하게 관련돼 있습니다. 특히 강한 인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관절의 공간이 좁아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한번 질환이 발병되면 쉽게 낫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이란 충격이나 과도한 사용 등으로 인해 어깨관절에 있는 구조물에 염증이 생겨 어깨를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통증에서 시작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집니다. 야간에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고, 통증 부위가 닿은 자세로 잠을 자기가 어렵고 팔을 들어 올리때 마찰음이나 통증을 느낍니다.

양의학적인 치료방법은 보존적인 요법과 수술요법이 있는데 보존적 치료로는 휴식,물리치료 및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질병초기에 이러한 치료들은 큰 효과를 보여 주지만 만성적인 경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심한 경우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한의학적 원인과 치료

견비통(肩臂痛)의 번주로 오래전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하고 있다. 견비통의 많은 원인을 일일이 설명하기는 힘드나 증상적인 면을 고려하면 담음(痰飮)이 응체(凝滯)되고 기혈순환(氣血循環)의 문제로 보고 치료합니다.

어혈-수술및 외상"뿐 아니라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혈액순환 장애
        로인해 어혈이 생긴다.
        어혈로 인한 어깨 통증은 아픈 곳이 고정되어 있으며 야간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풍한습(風寒濕)의침입- 풍한습의 사기가 심폐로 들어가 심장과 폐가 정상적
         인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2차적으로 어깨근육과 인대, 관절등의 조직
         을 손산시켜발생

담음- 담음은 우리 몸에 순환되지 않는 체액을 말하는데 어깨에 체액이 순환
       되지 않아 담음이 생기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기혈부족(氣血不足)및 퇴행성 변화- 한의학에서 근육은 간이 관장하는데 간
        기능이 약하면 근육에 영양을 공급할 수 없게 되어 근육이 약해지고쉽
        게 손산되거나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한다.




♣구조적 특성상 꾸준한 치료 필요

치료를 하다보면 어깨관절의 경우 경추와 흉추,쇄골,견갑골 등과 연결이되어 있고, 특히 근육과 인대등으로 서로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증상은 어깨쪽으로 나타나지만 경추나 흉추를 치료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거나 쉽게 낫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를 이해하지 못해 빠른 효과가 없어 답답해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침 치료 등 구조물에 직접적 자극을 주어 치료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나 한약치료를 병행하여 혈액순환 및 원인제거를 병행할 경우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조기에 충돌증후군은 발견하면 어깨 사용을 줄이며 운동으로 증상을 해결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의심되면 반드시 내원하시어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