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위경련

작성자
김현수한의원
작성일
2012.09.2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195
내용

위경련은 위장의 경련성 질환으로, 위장의 연동운동이 항진되면서 위장에 과도한 수축이 일어나 명치 끝 부위에 발작적인 통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위장 입구 부위 경련이 대표적이며, 급성위염이나 위.십이지장궤양,담석증,충수염,췌장염 등의 통증도 위경련의 범주에 해당한다고 봅니다.

 

경련성 질환은 냉한 체질의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나며, 갑자기 너무 찬 음료나  자극성이 있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을 많이 쓰거나 몸을 차게 한 경우, 과식이나 과음을 했을 경우 갑자기 명치 끝 부위가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취경련이 발생하면 식은땀과 구토 증상을 보입니다.

통증이 심하면 숨쉬기가 힘들어지며, 얼굴은 창백해지고 손발은 차갑습니다.

경련의 발작은 몇 분에서 몇 시간 계속 될 때도 있습니다.

 

평소에 위경련이 자주 나타난다면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치료를 권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위장의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경련을 멈추게 해줍니다.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소화제나 제산제, 진통제 등은 위경련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약들을 드시다보면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화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위장은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긴장되어 병이 됩니다.

평소에 위장에 부담을 주는 과음이나 과식을 피하고 몸을 차게 하지 않아야 하며 마음에 여유로움을 갖는 것도 위장건강의 필수조건입니다.

 

TIPS

* 참외와 땅콩 : 동시에 섭취하면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폭탄주 : 맥주와 양주의 불순물이 서로 반응...중추신경계를 교란해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꽃게 : 산후 위경련과 혈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다스려줍니다.

그 밖에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양배추, 매실, 호박, 참마, 감자,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0
2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