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내용
겨울철 빈발하는 염좌
추운 겨울에는 추위로 인해 근육과 관절이 굳어져 있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염좌, 탈구 또는 골절과 같은 심한 손상을 입게 됩니다. 스키나 썰매, 겨울 등반 등과 같은 겨울운동 때문에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다쳐서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습니다.
'삐었다' 또는 '접질렸다'로 표현되는 염좌는 관절에 정상 가동 범위를 벗어날 정도로 강제적인 외부의 힘이 가해진 결과, 인대나 관절낭이 심하게 당겨져서 관절 결합 조직이 늘어지거나 단열되는 것을 말합니다. 눈이 많이 내리고 기온이 낮아지면 한의원에는 염좌 환자가 급격히 늘어납니다. 염좌는 가동 범위가 좁은 발목 관절에서 많이 얼어납니다.
염좌의 치료
치료는 손상 정도에 따라 다르다. 인대 등의 일부가 늘어지거나 단열되는 정도가 경증인 경우에는 붓거나 아픈것도 덜하고 범위도 좁스니다. 중 정도의 염좌인 경우에는 넓게 부우면서 아프고 피하 출혈도 심한 편이나, 인대 등은 끊어지지 않고 관절의 불안정성도 없습니다. 인대 등이 완전히 절단되는 등의 중증인 경우에는 몹시 아프고 심하게 부으며 관절이 불안정성을 나타납니다. 일단 삐거나 접질렸다면 X-ray 등으로 혹시 골절이 일어나지 않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침 치료와 온열치료가 가자 효과적입니다. 습관적으로 삐거나 접질려지는 부위가 있다면 관절 주변의 인대와 근육등을 보강해주는 약물을 써야한느 경우도 있습니다.
* 침 치료는 당일에는 손상된 부위 반대 측 치료를 우선하고, 다음날부터 다친 곳에 침을 놓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가벼운 경우는 다친곳에 침을 놓을 수 있으나 심하게 부어있으면 침은 놓지 않습니다.
* 침 치료 후에 첫날은 냉찜질로 혈관을 수축시키고, 3일부터 온찜질을 해서 손상된 조직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중 정도 및 중증인 경우, 초기 치료를 바르게 하지 않으면 관절의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며, 고정 장치를 제거한 후에는 재활에도 힘써야 합니다, 또, 염좌가 완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거나, 관절외상이 발생학하기 쉬운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운동용 테이프 등으로 미리 고정하여 염좌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절, 한약 병행 시 회복속도 빨라
근육이나 뼈에 손상을 입어 깁스를 한 후 환자에 따라서 회복되는 속도가 틀려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깁스를 푼 후에 시행하는 재활치료도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회복속도가 많이 달라집니다. 이는 환자의 기력이나 회복력이 서로 다르기 때문인데 치료를 하면서 근육과 인대, 뼈를 강화시키고 회복력을 증강시키는 한약 처방을 같이 복용하면 보다 빠른 치료가 가능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골 질환 치료에 쓰이는 한약은 뼈가 붙는 것을 촉진할 뿐 아니라 골다공증 치룡료와 예방, 임플란틓트후 뼈의 재생, 잇몸 손상 방지 등 에도 효과가 있다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뼈 건강은 꾸준히 관리해야
뼈가 약하거나 골밀도가 많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은 미리 미리 한약을 먹어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뼈의 건강에 따라, 충격에 대한 손상도가 달라지며, 회복하는 속도도 달라집니다. 한약에는 뼈 생성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처방은 많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 제한을 자주 한 경우, 선천적으로 뼈가 약한 사람들은 반드시 예방적 차원에서 치료를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이나 뼈를 다쳤을때 증상이 가볍다면 바로 한의원으로 오시면 됩니다. 또한 골절로 깁스를 한 경우에도 침과 물리치료, 한약을 이용하면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해주기 때문에 병행치료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깁스를 풀고 난후에도 통증이 계속 남아있거나 재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도 오시면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