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대상포진의 한방치료

작성자
김현수한의원
작성일
2015.12.08
첨부파일0
추천수
2
조회수
2241
내용



대상포진의 한방치료



처음에는 그저 아프기만 해 근육통 쯤으로 생각하고 며칠을 보냅니다. 이후 물집이 나오면 '벌레에 물린건가'하고 연고를 바르면서 또 며칠을 보냅니다. 그러나 물집이 띠모양으로 번지면서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을 찾습니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신경을 공격하기 때문에 끔찍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아무 이유없이 갑자기 몸 어딘가 아프다면 잘 살피세요


1.감기에 걸린 것처럼 몸에 힘이 없고, 한쪽에만 통증이 있다.

2.야근이나 과로로 무리한 후 통증이 생겼다.

3.피부에 붉은 물집이 띠모양으로 생긴다.

4.어깨나 허리, 등쪽이 스치기만 해도 피부가 아프다



이유없이 통증이 있다면 물집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며칠이 지나도 아프면서 물집이 생기면 바로 치료받으세요!



대상포진은 소아기에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평생 우리 몸속에 잠복해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발병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95%이상은 수두 과거력이 있기 때문에 누구든지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최근 10~40대 젊은 층에서도 발병이 늘고 있는데 이는 무리한 다이어트, 과도한 스트레스,운동부족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노인층의 발병은 노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노인층의 발병은 노화로 인한 면역세포 활성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인데 그만큼 면역력이 감소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감기나 신경통으로 오인할 수 있어


대상포진을 풀이해보면 포진이란 물집을 뜻합니다.'대(帶; 띠 대),상(狀;모양 상)'띠모양을 말하는 것으로 물집이 띠모양으로 나타납니다. 초기 증상은 오한 발열 등 감기와 비슷해 몸살감기, 담결림,  신경통 등으로 오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3일 후 붉은 반점과 함께 수포가 나타납니다.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칼로 쑤시는 듯한 아픔,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등 증상도 다양한데 단순 신경통으로 생각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슴, 옆구리,등쪽 신경부위에 생기는데,얼굴과 엉덩이 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안면신경을 침범하면 수포가 귓바퀴,와이도,구강 내측 등에 아타나거나 구안와사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 눈 주변에 침범하면 눈에서 정수리까지 수포가 생기고 실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대상포진의 원인과 치료


한방에서는 기혈(氣血)부족 및 장부 허손(虛損)을 원인으로 봅니다. 따라서 이를 보충하고 오장육부를 조화롭게 하여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한약 치료와 경맥을 소통하고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침치료를 시행합니다. 대상포진이 낫지 않고 통증이 지속되는 것을 대상포진후유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 하는데 현대의학이서는 근원적인 치료법이 없어 진통제,항경련제 약물 등을 처방하고 신경차단술 통증 치료를 하고 있으나 약물복용 및 신경차단술 등은 여러가지 부작용에 시달리기 쉬우므로 안전한 한방치료를 통해근본적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초기치료가 중요


대상포진은 발병 초기 오한과 발열, 욱신거리는 근육통 탓에 감기몸살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대상포진은 치료시기가 늦어질수록 증상이 악화되고 심각한 후유증을 남깁니다. 안면 대상포진 환자의 경우 시력 손상이나 실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치명적입니다. 특히 계속 방치한 채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정도로 참기 힘든 극심한 통증을느낍니다.



◈대상포진 예방과 자가진단법


가장 좋은 예방법은 백신 접종이지만 절반 정도는 백신을 접종하는데도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다 확실한 예방법은 면역력 강화입니다. 면역력이 강하면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성화하지 않습니다. 대상포진이 발생했다는 것은 현재 내 몸이 정상이 아니라는 뜻으로 몸이 혹사당했기 때문에 영양과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가 진단법!★


1.물집이 나타나기 전부터 감기 기운과 함께 일정부위에 심한 통증이 느껴   진다.
2.작은 물집들이 몸의 한쪽에 모여 전체적으로 띠 모양으로 나타난다.
3.물집을 중심으로 타는 듯 하고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진다.
4.어렸을때 수두를 경험하거나 대상포진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
5.평소 허약하거나 노인,또는 암등의 질병으로 면역력이 약하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음식인 양퍄는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면 비타민이 풍부한 토마토, 당근 등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으로 몸의 면역력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섯:염증을 치료하고 예방도 하고, 몸속에 나쁜영향을 주는 활성화산소를없에줘 대상포진에 효과적이다.


도라지:도라지에는 면역력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다.


녹황색 채소: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면서 혈액이 잘 흐르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는 면역 체계회복에 도움을 준다.


양파: 양파는 몸 안의 피를 정화해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올리브:항산화효과가 있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

2
4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