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몸에 열이 많고 추위를 많이 타는 체질의 경우 땀은 많지만, 손발이 오히려 차갑습니다.
겨울 뿐만 아니라 여름철에도 살이 아릴 정도의 추위를 자주 느끼는데 이런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표한리열(表寒裏熱: 겉은 차고, 속은 더운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런 분들은 속열은 많으나 추위를 많이 타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싫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속에 열이 많으므로 구취가 있거나 찬물을 자주 마시고, 편도선이 잘 붓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꿈을 많이 꾸게 됩니다. 속열로 인해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유전적인 경우도 있고, 기름지고 매운 음식을 많이 먹거나 스트레스나 과로가 지속돼 생길 수도 있습니다.
양기(陽氣)가 부족해서 춥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양허증은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찹니다.
허리 아래로 힘이 없고 복통, 설사, 야뇨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신체의 생리적 기능이 떨어지고 원기가 부족합니다. 이 경우 몸의 양기를 돋워주어야 합니다.
양기는 부족하지 않는데 체내에 음기가 부족해도 유독 추위에 약합니다.
음허증은 체내의 진액이 감소하거나 음을 주관하는 장기의 기능이 저하될 때 나타납니다.
이 경우 모공이 제 기능을 못 해 땀이 나는데 이 땀이 식으면서 추위를 느끼는 것입니다.
음허와 양허는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양기는 충분한데 추위를 이긴다고 인삼 등 몸을 덥혀주는 약을 마구 복용하면 사우나에서 난로를 쬐는 격으로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단을 한의사에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몸은 뜨거운데 손발이 차갑고 자면서 땀을 흘리고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 체력을 보충해주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체력을 보강하기 위해서는 잘 먹고, 적당한 운동이 필수입니다. 운동은 몸 속 열이 어느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골고루 분산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분들은 보통 위장기능이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노력에 의해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한의원을 찾아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한방차.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력을 보충해주고 뜨거운 성질로 몸 안에서 열을 내게 하는 차를 옅게 끊여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음식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파, 양파, 연근, 밤, 꿀, 단호박 등이 좋습니다. 이들 식품은 소화기계통의 기능을 좋게 하면서 기혈의 흐름을 편안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백설탕, 청량음료, 콩나물, 오이, 바나나 등은 몸을 차게 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아이
겨울 추위가 아무리 매서워도 한사코 밖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조금만 추워도 참지 못해 춥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타는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봅니다.
1. 기운이 약하고 체력이 부족하면 추위를 심하게 탑니다.
유독 추위를 많이 타는 아이는 열을 만들고 발산하는 몸속 대사기능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예전처럼 밖에서 많이 뛰어놓지 않고,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체온을 높이면서
근육을 기르고 쓰는 일이 예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줄었습니다.
허약한 아이들은 대사기능이 다른 아이들보다 떨어지고 몸속의 열 생산과 발신이 줄어들어 추위에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2. 소화기 등 속이 차면 손발이 차가우면서 추위를 많이 탈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평소 배가 아프다는 소리를 자주 하고, 밥을 먹다가도 화장실을 가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기운을 보강하여 추위를 이기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에서는 아이들마다 약한 부분을 찾아내 그 부분을 보강하는 처방을 합니다.
추위에 약한 아이를 위한 솔루션
▶체력과 면역력 증진을 위한 운동 처방: 춥다고 집안에만 있기보다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며,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생체리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잠을 잘 자는 것이 면역력 증진에 필수이므로 충분한 수면과 함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줍니다.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보해주는 겨울 보약 처방: 허약 체질이나 속이 냉한 아이들은 몸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보약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이런 아이들의 기력 강화와 냉한 체질 개선을 위해 인삼, 건강, 계지 등 혈류 순환을 돕고 몸에 따뜻한 기운을 넣어주는 약재를 이용한 처방을 활용합니다. 특히 소화기를 튼튼히 해주면 만성적인 식욕부진,
성장부진 등을 개선해줍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