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내용
피로가 풀리지 않습니다
37세 직장인입니다. 새로 맡은 프로젝트 때문에 야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퇴근하면 녹초가 돼서 기절하듯 잠이 들고,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드네요. 업무에 대한 부담감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몇 개월 전부터는 자다가 몇번씩 깨고, 낮 시간에는 늘 두통이 있는데 며칠사이 너무 심해졌습니다.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는 느낌이 없고, 금방 또 졸리고, 두통 때문에 업무에 지장도 생기고 식욕도 없고 감정 기복도 심해져 짜증이 늘었습니다. 운동은 할 시간이 없고, 주말에는 아이들과 노는것도 힘듭니다. 평소 변비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뭔가 해결책이 없을까요?
피로를 느끼는 것은 에너지의 생산과 소비에 불균형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첫째, 좋은 에너지의 생산과 공급을 위해서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위주로 드시고, 장 내에서 탁한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이므로 장 기능 문제도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덧붙여서, 안정적 에너지 공급을 위하여 비타민,무기질 등이 풍부한 음식, 전신의 기혈순행(氣血巡行)을 위해 시간이 없더라도 짬짬이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 주야가 바뀌는 생활로 과다한 에너지가 소모돼 기허두통(氣虛頭痛)이 생길 수 있고, 면역력은 저하됩니다. 소화기의 기(氣)가 적어 식욕저하와 안정적 수면이 어려워지고, 그 결과 감정의 기복이 심해집니다.
치료는 음식을 골고루 드시되, 오래 씹고, 식후에 가벼운 산책, 스트레스 관리, 적절한 운동, 찬 것을 피해 음식물의 분해 흡수를 돕는 것 등입니다. 또 한의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검진 후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