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내용
한약으로 체질 개선이 가능한가요?
30대 직장인입니다. 외관상 병색이 있거나 안색이 나빠 보이지 않으나, 피로를 잘 느끼고 면역력도 약하며 체력도 약합니다. 이것 때문에 술, 담배는 하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과 헬스장에서 적당한 근육 운동을 합니다. 그럼에도 소화기가 약해 식사 후 가스가 많이 차며 하루 변을 3번이상 보는 것 같습니다. 두통도 수시로 오고, 눈이 항상 충혈 돼 있습니다. 발 간지럼 때문에 수면의 질도 떨어집니다. 체질 개선을 하고 싶은데, 한의학에서 약 처방으로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술, 담배도 하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고 운동도 잘 하는데 왜 피로와 두통 같은 증상들이 사라지지 않을까요?
비양기허(脾陽氣虛 : 소화기의 온도가 낮고 기가 부족함)으로 보입니다. 이 상태가 되면 장에서 흡수해야 할 것은 흡수를 못하고 몸에 들어오면 안 되는 물질들이 장을 통과해' 들어옵니다. 그러면 가스가 차고 대변에 이상이 생기고 피로와 무력감,두통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발 가려움도 원인도 같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의하신 분은 평소 운동도 열심히 하시고, 특별히 개선해야 할 점은 없습니다. 다만, 다음의 생활수칙을 실천해보시고 호전의 기마가 없다면 한의원을 방문하시어 치료를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좀 더 정확한 진단 후 처방을 하면 어렵지 않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찬 물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찬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물은 장을 냉하게 하고 운동 시에는 에너지가 근육으로 가기 때문에 장이 더욱 차가워집니다. 2. 과일은 공복에만 먹습니다. 과일이 다른 음식이나 차(茶)같은 음료와 장에서 섞이지 않도록 합니다. 잘못하면 변에 이상이 생기고 피로해집니다. 3. 자기 몸에 맞는 음식을 찾아야 합니다. 먹고 나면 소화기에 이상을 느끼거나 무력감을 느끼는 음식은 피하고, 반면 자기 몸에 잘 맞는 음식은 조금 과해도 문제가 없고 에너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